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상담사례

부동산소송 아파트 매매 절차

부동산소송 아파트 매매 절차


아파트 매매 계약을 체결할 때는 적지 않은 금전 거래가 이뤄지기 때문에 계약 이전에 반드시 살펴보아야 하는 서류 및 확인이 있는데요.


서류나 부동산의 꼼꼼한 확인을 하지 않은 채 부동산 계약을 체결하여 이 후 분쟁이 발생하고 부동산소송을 제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부동산소송 관련하여 아파트 매매 절차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매매를 할 때는 매도인은 물론 매수인 모두가 서로가 계약의 당사자가 맞는지 확인해야 하는데요.
만약 대리인이 계약을 체결할 때도 대리권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여야 하며 명의신탁 계약을 체결하고자 할 때는 이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계약 당사자를 확인한 후에는 부동산의 권리 상태에 대해 살펴보아야 하는데요. 매수인은 해당 아파트 매매 절차로 부동산등기부를 살펴보고 해당 부동산에 저당권이나 전세권, 소유권 등의 변동 사항이 어떤지 살펴보아야 하며 계약 체결과 동시에 사라지는 권리나 얻게 되는 권리를 살펴야 합니다.

 

 


부동산 등기부를 확인하지 않고 아파트 매매 절차를 가질 경우 계약을 체결하여 매매대금을 준 상황에서 해당 부동산 권리를 얻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미리 등기부 확인을 통해 계약의 체결 또는 보류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와 같이 아파트 매매 절차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아파트 매매 계약을 체결할 때 서류나 당사자 등을 확인하였다면 부동산의 실제 상태를 보아야 하며 하자, 보수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지 당사자간 합의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아파트 매매 절차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계시다면 최진환변호사가 부동산소송으로 문제 해결에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